지난 에어컨 필터 교체 이래로 전면 Defrost Vent에서 바람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제상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니 여행 중 차를 되돌려야 했습니다. Dash Vent, Floor Vent에서 온풍, 냉풍이 정상 작동하지만 Defrost에서만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스티어링 휠 하부로 어렵게 진입하면 에어컨 모드를 조절하는 엑추이이터 장치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액튜에이터는 torx bit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T20의 Torx Bit으로 제거합니다.
이 부품의 이름은 Mode Door Actuator, AC/Heater Blend Door Actuator, Heater Distribution Actuator입니다. 제가 탈거한 부품의 코드는 FL3H19E616CR입니다. 포드에서는 생산지점에 따라 비슷한 제품들이 많고, 서드파티 제품으로 Dorman Air Door Actuator 604-288, 604-289, 604-290 등도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액튜에어터 교체 영상이 있더군요.
혹시 부품을 열수 있다면 다음과 같이 회생의 기회가 있습니다. 나사산이 정상이라는 가정하입니다.
위 영상의 설명대로 액추에이터를 탈거한 후, 트랙에 접지를 제공하는 기어를 손볼 수 있습니다.
접지 트랙에 트래킹 핀(화살표)이 짱짱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높이를 조정해 줍니다. 생각보다 높게 하셔야 느슨한 기어 움직임에서도 접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액추에이터 외부 몸체에는 화살표가 있고, 샤프트에는 나사산이 하나 누락된 위치에 화살표가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두가지 화살표가 미리 인덱싱이 되지 않은 경우 F150은 처음 연결치 자체보정에 실패하고 이후에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케이스의 화살표와 같은 위치를 향하도록 위치 후 엑추에이터 케이스를 덮습니다.
또한 나사산이 하나 없는 샤프트와 Air Door 본체의 위치를 수동으로 맞추셔야 합니다. 이후 올바른 장착이 이루어지면 도어 액추에이터는 엔진 시동 후 완전한 사이클을 수행하고 해당 사이클을 기반으로 재보정됩니다.
그러나 하루가 지난 후 바로 다시 작동하지 않아, 지역 포드 대리점에 문의하였습니다. 다행히도 부품이 있더군요.
일주일 걸려 부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새로 받은 부품으로 교체하고 나서야 정상 작동이 가능했습니다.
직접 수리를 할 수 있어 매우 기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