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들고 온 F150 King Ranch.
한국에서 운행하려니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우선은 차량의 유리. 아래 보시다시피 앞 유리가 훤하게 보이기에 뜨거운 날씨에는 타는 듯, 불편한 살깣을 느껴야 했습니다. F150의 뒷유리는 20% 정도의 Factory Privacy Glass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리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1열 좌석에서는 여름 운전에 너무 더워 팔위에 손수건을 올려두거나, 햇빛가리개를 분주히 옮겨가는 운전을 해야만 했습니다. 아직도 아리조나의 살인적인 불볕 더위가 떠오릅니다.
전면과 앞좌석 측면 유리에 하기로 결정했는데, 결과 색이 많이 다르면 어색할 것 같더군요. 여러 해외의 F150 포럼을 둘러본 끝에 루마 버텍스 900 라인업을 택했습니다.
LLumar Vertex 900
가시광선 투과율* | 가시광선 반사율** | 자외선 차단율 |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 TSER*** | |
VERTEX 900-05 | 5% | 6% | 99.9% | 70% |
VERTEX 900-15 | 16% | 6% | 99.9% | 68% |
VERTEX 900-30 | 31% | 6% | 99.9% | 63% |
VERTEX 900-40 | 40% | 6% | 99.9% | 59% |
VERTEX 900-50 | 52% | 6% | 99.9% | 57% |
VERTEX 900-80 | 81% | 8% | 99.9% | 50% |
위 수치 중에, 가시광선투과율*은 숫자가 낮을수록 짙은 농도를 말합니다. 또 가시광선반사율**은 틴칭 표면의 거울효과 정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수치로 거론되는 것이 TSER***입니다. 이 수치가 틴팅의 종합적인 열차단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이후 깔끔한 손으로 시공한다는 곳을 수소문했습니다. 특히 오디오, 경보기, 블랙박스 설치 등을 주로하는 차량용품점에서 작업하는 것보다 틴팅만 전문으로 시공하는 업장을 찾았습니다. 제대로 된 실내 작업장을 확보한 공식 대리점을 찾았습니다. 몇몇 곳에 연락을 한 결과 이틀이 걸린다고 하더군요. 두 시간이면 된다고 어서 반기던 곳들은 좀 꺼려졌습니다. 모든 공임을 내더라도 시간을 두고 세심히 작업하는 곳을 찾았습니다.
시공을 마친 뒤 주의 사항을 들었습니다.
1. 필름 시공 후 48시간 동안은 창문을 내리지 않습니다.
2. 시공 후 7일 동안은 창문을 닦거나 서리제거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3. 필름은 3~5주 정도 지나야 완전 부착이 되기 때문에, 이 기간 중에는 물맺힘이나 뿌연 연무현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10년 이내에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시공업체에서 동일한 제품으로 교환 보증을 해줍니다.
1. Crazing & Cracking (균열) : 필름면이 금이 간듯이 줄간 현상
2. Peeling (벗겨짐) : 필름접착제 약화로 유리면에서 떨어지는 현상
3. Blistering & Bubbling (물집현상) : 수포나 거품 같은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
4. Delaminating (필름박리 현상) : 멀티레이어 필름이 분리되는 현상
5. Excessive Change of Color (지나친 색바램) : 기본 컬러보다 과한 탈변색
아래 보증서를 받았습니다.
관리
틴팅 필름은 폴리에스터 원단 위에 여러 겹의 코팅을 쌓은 형태로 제작되고 이 코팅이 상하면 성능이 떨어집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1. 틴팅 창은 필름관리제 또는 순한 비눗물을 부드럽고 깨끗한 천에 묻혀서 닦아 주어야 합니다.
2. 암모니아/알코올 성분의 세정제는 필름표면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3. 연마제가 포함된 패드나 클리너, 공업용 글라스 클리너, 분사형 안티포그 제품 등은 필름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4. 틴팅창에 스티어, 접착 성분의 테이프, 고무흡착기, 큐방등을 부착하지 않습니다.
5. 안전띠 해제시 버클에 필름이 손상될 수 있으니, 안전벨트 버클에 주의합니다.
6. 차량내부 청소 시 고압에어건을 필름쪽으로 사용하면 필름 탈거 및 표면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7. 고온 건조 도장 부스의 높은 온도는 필름의 기포발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8. 겨울철 유리 결빙 상태로 창을 내리면 필름이 몰딩 하단부에서 벗겨질 수 있어서, 히터로 녹인다음 창을 사용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필름을 관리하되 부적절한 방법으로 관리된 필름은 A/S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제 틴팅을 마치니 한결 운전이 즐겁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