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uck Tenderness/Auto Elegance

세차 2. 극세사타올과 어플리케이터

by Fidelity Road 2021. 5. 4.

세차를 하면 물기 제거를 위한 드라잉타올부터 실내세정용타올, 가죽세정용타올, 유리타올, 왁스나 실런트 작업시 사용하는 버핑타올까지 다양한 종류의 극세사타올을 사용하게됩니다. 한번 세차를 하면, 최소 3~4장 이상의 극세사타올을 사용는 것입니다. 타올을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서로 약제가 섞이게 되고, 서로 원치않는 상호작용으로 세척표면에 영향을 줍니다. 앞선 글에서 제 세차 기본 순서에 대해 말씀드린 바 있는데 다시 이 기준에 맞추어 각각의 경우마다 사용하는 타올에 대해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1. 실내/가죽 : 본넷을 열고, 차량을 식혀 차량 표면에 화학제들이 말라붙는 것을 막음. 본격세차 전 실내 청소.
2. 고압수 헹굼 : 차체에 묻은 먼지를 간략히 씻어낸다.
3. 프리워시 : 도장면의 오염물(타르/철분/버그)을 분해하기 위해 All Purpose Cleaner(APC, 다목적세정제) 도포.
4. 휠/타이어/엔진룸 클리닝 : 프리워시가 오염물을 분해하는 동안, 기타 위치 세척
5. 고압수 헹굼 :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 분사한 약제를 씻어낸다.
6. 카샴푸 폼캐논&미트 : 거품을 온 차체에 도포 후 전용의 버킷에 카샴푸를 풀어 브러쉬&미트를 이용해 차체를 닦아냄.
7. 고압수 헹굼 : 미트질이 끝났으면 고압수로 카샴푸를 씻어낸다.
8. 드라잉 : 세차베이에서 차를 빼고 드라잉존으로 이동해서 물기를 닦아냄. 드라잉타올 및 에어건을 이용.
9. 클레잉 : 잔존한 고착 오염물을 클레이 바로 제거한다. 페인트클렌저 약제, 클레이 바, 클레이 미트 등을 사용.
10. 실런트/왁스 : 자체에 넓게 펴 바른 뒤 15분~1시간 정도의 경화시간을 가진 뒤 버핑타올을 이용해 닦아냄.

실내 (노란색)

노란색 타올 : 실내 세척용

케미컬가이로 세차를 시작했기 때문에 몇가지 타월은 케미컬가이의 세정제 색에 맞추어 사용합니다. 실내세척은 크게 가죽과 그외 관리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습니다.

가죽 (갈색)

갈색 타올 : 가죽 제품용

 

플라스틱/고무 (검정색, 테두리있음)

테두리가 있는 검정 타올 : 플라스틱 및 고무 표면용.

플라스틱과 고무 계열의 ㅋ제품들은 엔진룸에 있는 표면을 세척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케미컬가이 VRP는 타이어, 고무, 플라스틱 트림에 짙은 검은 색을 돌려주어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과거 실내에 사용했던 바 있는데, 한번 사용하고 나면 플라스틱 표면이 매우 부드러워집니다. 이 제품을 바른 곳은 스티커 접착제가 부착되지 않아 애를 먹던 때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화학 제품이라 최근에는 가급적 실내 사용을 자제하고 엔진룸 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트 (형광노랑)

제 차는 차고가 높기 때문에 일반 미트로는 세척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세차밀대(https://f150.tistory.com/31)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차 밀대는 버킷에 딱 맞는 사이즈로 투버킷 세차를 하는데 매우 편리합니다.

 

드라잉 (쥐색)

Miracle Dryer Microfiber Drying Towel(왼쪽), 차싹 초극세사 차량용 초특대형 세차타월(쿠팡)

세차를 마치고 물기를 말리는데, 넓은 타올이 필요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케미컬가이의 밝은 주황색 타월은 다른 타월들과 같이 세탁을 하면서 죽은 갈색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안타깝게도 너무 크기가 작아 쿠팡에서 구입한 2미터 짜리 회색 타월로 바꾸어 사용중입니다. 차량의 물기를 제거하는데 애프터워시라는 제품이 뿌리기만 하면 물기가 흘러내려 신기했지만, 차량에 충전 송풍기를 가져다니는 이래로 크게 사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향후 더 구입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클레잉 (청벽색)

차량을 드라이하면서 타월을 닦다보면 차량 표면에 거친 물질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당 물질들을 걷어내기 위해 클레이루버와 클레이바를 사용합니다.

 

실런트 (옥색)

검정색 전용 실란트를 바르게 위해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합니다. 차량 전체에 골고루 발라주고 15분 정도 규어링이 끝나면 버핑 타월을 사용하게 됩니다. 두번째 코팅을 위해서는 30분 후 다음 레이어를 시작합니다.

 

왁싱 (검정색, 테두리없음)

더욱 깊은 검정색을 내기 위한 작업에 사용하는 테두리가 없는 극세사타월과 울트라파인 왁스 어플리케이터, 그리고 케미컬가이의 블랙 왁스입니다.

 

 

극세사타올 관리, Chemical Guys Microfiber Wash 세제.

이렇게 보니 정말 많은 타월이 사용되네요. 무려 8종류의 타월입니다. 많은 타월을 정리하는데는 케미컬가이 타월정리함을 잘 쓰고 있고, 타월의 세척을 위해 극세사타월 전용세척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차 타월들을 말려 정리한 뒤 모아놓은 모습입니다. 

타월은 다음과 같이은 원칙으로 세탁합니다. 모든 타월은 교차오염을 막기 위해 따로 세탁하고, Applicator도 따로 세탁합니다. 단, Wash Mitt는 어떤 타월과도 함께 세탁 가능합니다. 각 타월을 함께 세탁하면 타월에 변색이 옵니다. 특히 선택 케미컬가이 고무플라스틱 관리제 Chemical Guys VRP는 타월을 변색시키므로 따로 세척합니다. 가급적 같이 세탁을 해야 한다면, 아래의 묶음을 동시에 세탁합니다.

실내미트드라잉클레잉

나머지는 세탁하지 않거나 따로 세탁 관리합니다.
세탁시 섬유 유연제 Fabric Softener를 사용하지 말고, 위에 보이는 전용 세제 Microfiber Wash를 사용합니다. 사용량은 작은 세탁량에는 4 두껑, 많은 사용량에는 8 뚜껑의 양을 씁니다.
뜨거운 물 세탁과 미열 건조의 원칙을 지킵니다. 세탁기에서는 60도 정도의 Hot water, Speed는 Heavy Duty로 설정합니다. 건조기에서는 Low Heat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깨끗한 타월부터 더러운 타원 순으로 세탁합니다. 섬유유연제나 건조기 시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섬유유연제는 마이크로파이버를 막아 흡수능력을 떨어뜨립니다.

Chemical Guys Microfiber Wash는 극세사 타월 전용 세제입니다. 극세사 직물 내부의 수십억 가닥을 열어 각 섬유에서 먼지와 때를 부드럽게 제거하는 고급 세척제입니다. 먼지, 기름때, 잔여물을 제거하면서 표백제, 섬유유연제를 포함하지 않아 섬유를 화학적으로 변형하지 않습니다. 일반 세탁 세제는 직물에 섬유 유연제를 채우거나 극세사 가닥을 화학적으로 태워 극세사 타월의 수명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이치로 건조시 낮은 열기로 해 타월이 손상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세탁기가 없을 때는 버켓에 뜨거운 물을 담아 Git Guard에 닦아낼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코인 세탁소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2020.4.20, 첫구입.
2022.7.31, 두번째 구입.
2023.9.21, 오랜 세차 후 기존의 복잡한 드라잉 타월을 정리하였습니다.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노란 세차 타월을 범용으로 이용합니다. 미트와 드라잉타월을 남겨둔 채, 모든 타월은 코스트코 타월로 통일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