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없이 한국자동차교통공단의 정기검사가 다가왔습니다. 연말에 연례행사가 되었네요.
미리 예약하였다면 소형/중대형 상관없이 차량 검사 데크에 줄을 서고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검사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저 멀리 검사를 기다리고 있는 F150.
올해 검사는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검사일 | 2021.12.13 | 2022.12.1 | 2023.11.27 | ||
주행거리 | 125,240 km | 141,721 km | 152,942 km | ||
검사소명 | 교통안전공단검사소 | 민간자동차검사소 | 교통안전공단검사소 | ||
검사항목 | 기준값 | 2021 검사결과 | 2022 검사결과 | 2023 검사결과 | |
사이드슬립 | 1m 주행에 5mm 이내 |
(IN)1.3 mm/m
적합 |
(OUT)0.5 mm/m
적합 |
(IN)0.7 mm/m
적합 |
|
배출가스 (휘발유) |
일산화탄소
(CO) |
1.2 % 이하
|
0.0 / 0.02
합격 |
0.0 / 0.0
합격 |
0.0 / 0.0
합격 |
탄화수소
(HC) |
220 ppm 이하
|
7.0 / 10.0 ppm
합격 |
7.0 / 17.0 ppm
합격 |
16 / 64 ppm
합격 |
|
공기과잉률
(λ) |
0.9 ~ 1.1
|
1.05 / 1.04
합격 |
1.08 / 1.06
합격 |
1.04 / 1.04
합격 |
|
무게 |
전체
|
|
2338.0 kg
|
2590.0 kg
|
2631.0 kg
|
앞축 |
|
1334.0 kg
|
1443.0 kg
|
1479.0 kg
|
|
뒷축
|
|
1004.0 kg
|
1146.0 kg
|
1152.0 kg
|
|
제동력 | 앞축(전) | 앞축무게의 50% 이상 |
63.4 %
(측정값:846.0kg) |
71.8 %
(측정값: 1036.0kg) |
73.9 %
(측정값: 1093.0kg) |
뒷축(전) | 뒤축무게의 20% 이상 |
60.4 %
(측정값:606.0kg) |
65.2 %
(측정값:748.0kg) |
71.3 %
(측정값:821.0kg) |
|
전체 브레이크 |
전체무게의 50%이상
|
62.1 %
(측정값: 1452.k0g) |
68.9 %
(측정값: 1784.k0g) |
72.7 %
(측정값: 1914.k0g) |
|
주차 브레이크 |
전체무게의 20%이상
|
21.8 %
(측정값:510.0kg) |
30.1 %
(측정값:779.0kg) |
26.1 %
(측정값:686.0kg) |
|
좌우편차 (앞축,전) |
앞축무게의 8%이하
|
1.9 %
(410.0 :436.0kg) |
6.0 %
(555.0 :481.0kg) |
2.7 %
(566.0 :526.0kg) |
|
좌우편차 (뒷축,전) |
뒷축무게의 8%이하
|
3.8 %
(322.0 :284.0kg) |
2.4 %
(367.0 :381.0kg) |
0.3 %
(412.0 :409.0kg) |
|
전조등 | 광도(좌) |
12,000(15,000)
~112,500cd |
21,900 cd | 11,400 cd |
16,800 cd
|
광도(우) |
21,400 cd
|
11,600 cd
|
18,200 cd
|
||
속도계 | 40 km/h 일때 32.0~44.4km/h |
양호 |
33.0
|
양호
|
적재함에 물건을 올려두었더니 해마다 차량 무게가 점점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전조등의 광량이 감소하였으나 올해는 증가하였습니다.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검사결과로는 차량 뒤 디스크 패드의 마모가 75%정도 진행되어 조금 있다가 교체를 권고받았습니다. 변속기 오일도 이제 교체할 때가 되었습니다.
민간자동차검사소에 비해 교통안전공단검사소의 검사는 일관성이 있고, 곧 필요한 정비에 대해 안내해주는 자상함이 있습니다. 곧 부천의 포드자동차센터에 입고해 전반적인 정비를 받아야 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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