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0을 레저용 픽업으로 타고다니는 필자로서는 적재함을 튜닝하고, 실내에 편의 장비를 갖추어 생활하는데 큰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F150은 다재다능하게 활용할 수 있는 큰 공간을 제공하면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으로서 호환되는 파생상품들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늘은 실내에 스마트 기기를 거치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처음 차량을 미국에서 구입했을 때, 차량에는 아이패드와 액션캠을 설치하여 다녔습니다. 당시에는 무선 충전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여러 케이블들이 난무했네요. 멀티 USB 시가잭 충전 포트는 필수였습니다. 하지만 무선 충전기술이 등장하면서 선으로부터 자유로와졌습니다. 차량에 언제나 슬쩍 올려두는 것만으로 바로 여행을 떠날 수 있었거든요.
이는 Peakdesign의 slimlink™ ecosystem과 Apple의 MagSafe® 기술의 공로가 컸습니다.
애플은 무선충전기술을 제공했고, 픽디자인은 차량의 흔들림에도 튼튼할 자석거치대를 제공했습니다. 이렇게 두개의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거치하면 매우 효율적인 여행 출발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 거치대 방식은 3M社의 VHB adhesive pad로 고정되어 여름 한낮의 더위를 지내면 접착이 약해져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물리적인 고정방식이 필요한데 픽디자인은 세가지 대안을 마련하였습니다.
Peakdesign 1 inch BALL MOUNT ADAPTER
픽디자인의 1인치 볼 어댑터가 다재다능한 지점의 부착을 위해 처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충전이 가능한 1인치 어댑터 제품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충전을 제공하지 않는 제품은 비바람과 진동에 견딜 수 있도록 계획되어 오토바이, 더트바이크, ATV, 보트 등에 장착할 수 있으나, 충전 볼 마운트는 객실이 밀폐된 자동차, 트럭, 육로 착륙 장비, 비행기 등에 사용하도록 권고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USB 전원 연결 소켓이 방수처리를 할 수 없는 것이 주된 이유로 보입니다. 같은 이유로 충전 볼 마운트에는 진동차단 패드가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Peakdesign 20 mm BALL MOUNT ADAPTER
픽디자인은 20 mm의 직경을 갖는 볼마운드 어댑터도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20 mm로 더 작은 볼 마운트는 1인치 볼에 비해 27% 정도 적은 기계적 고정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안정성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제품은 고무 코팅이 아닌 요철이 있는 볼에 아노다이징 코팅이 되어 열에 의한 고무층 박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좀 더 작은 무게를 갖고, 고정 암이 짧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오른쪽은 이 20 mm 볼헤드에 맞추어 F150의 차량 벤트홀에 볼헤드를 제공하는 Offroam 社의 제품입니다.
이러한 범용 규격을 갖는 볼 어댑터의 출시는 반갑습니다만, 이를 어떻게 차량에 부착해야하는지는 또다른 문제입니다. F150이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은 바 있어 해당 부분에 여러 써드파티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BuiltRight Industries DASH MOUNT for FORD F-150 & RAPTOR
F150 MOD의 선두주자에 있는 BuiltRight은 과거 적재함을 튜닝하는데 도움을 받았던 회사입니다. 실내 전면 대쉬 트레이에 위와 같은 고정 지점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여러 볼소켓 악세사리를 달 수 있는 지점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간혹 부착물이 너무 크고 플라스틱 트림을 해치는 경우를 대비하여 아래와 같이 보강 제품을 함께 내놓았습니다.
대쉬마운트에 다양한 크기의 볼 어댑터를 적용하면 꽤 무거운 장비도 거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67 Designs Ford® F-Series Base with Series 55 Rail
67 Design 社는 Series 55 레일 시스템을 통해 모든 차량에 프리미엄하고 깨끗하고 설치하기 쉬운 장착 지점을 제공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 레일은 하나 이상의 Series 55 20mm 트랙볼을 장착 및 배치할 수 있도록 항공기 등급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Tackform AS01 ASSAULT DASHBOARD MOUNT - FORD F150 & RAPTOR
택폼 社에서는 아예 피카티니 레일 Picatinny Rail을 제공합니다. 이는 소총이나 기관단총, 기관총 등에 도트 사이트나 스코프, 전술 플래시 라이트, 레이저 표적지시기 등의 광학장비나 수직손잡이, 양각대 등의 편의 장비들을 손쉽게 탈부착 가능하도록 고안된 장비입니다. 여기에 택폼社에서 제공하는 픽레일용 볼 어댑터를 사용해서 여러 제품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장비는 흥미롭게도 F150의 벤트홀에 적용하여 20 mm의 볼헤드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위와같은 제품들을 설치한 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케이블을 준비하면 깔끔하게 선정리까지 마칠 수 있습니다.
이상 살펴본 여러 제품들을 통해 운전석 및 조수석의 휴대기기 사용의 편의를 높히고 주렁주렁 매달려있던 전선들을 찾던 수고스러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많이 소개되지 않은 제품이지만 F150 차량을 아끼는 많은 분들이 사용을 고려해보셨으면 합니다.
픽디자인 공식 홈페이지 : https://peakdesign.com
참고
- 픽디자인 아이폰 차량충전거치대 Peak Design Car Charging Mount. https://f150.tistory.com/83 (2022).
- 픽디자인 1인치 볼 어댑터. https://f150.tistory.com/153 (2022).
- 픽디자인xOffRoam 20mm볼 차량충전마운트 출시. https://f150.tistory.com/180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