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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ck Tenderness/Hauler's Journal

포드 F150 브레이크 부스터 & 마스터실린터 리콜 수리기

by Fidelity Road 2023. 8. 8.

2023.8.7

주차 중이던 F150의 브레이크 페달 느낌이 바닥까지 푹 꺼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까지 켜져 놀란 마음에 차량 전방 후드를 열고 브레이크액을 확인한 결과 최저점 이하로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크액이 기준점 이하로 소실된 경우 보통 브레이크 패드 소모 또는 브레이크액 호스가 터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저 기준치 MIN 이하로 떨어진 브레이크액.

최근 브레이크패드를 교체한 바 있었기 때문에 브레이크액 누수 지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차량의 하부 지점으로 들어가보니고 하였으나 그 어느 곳에서도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근방의 포드정비점인 (구)삼화모터스, (현)선인자동차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공식 DOT4 브레이크액 PM-20을 3만 원에 구입하였습니다.  

이제는 친숙한 Motorcraft社의 글라이콜계 브레이크액 PM-20입니다.

브레이크액을 보충하고 차량의 시동을 걸어보니 적절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1시간가량 주정차 후 다시 시동을 걸었을 때 다시 브레이크 페달이 푹 꺼지고 경고등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리서치 결과, 브레이크 부스터의 문제였습니다. 마스터 실린더의 내부씰이 불량이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브레이크 오일이 브레이크 부스터로 누출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이 손실되면 브레이크 페달 이동 및 느낌이 변화하고 페달이 응답하지 않게 되면 전방 브레이크 기능이 감소하여 충돌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사항은 포드 자동차 회사의 3.5L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된 2014-2017 F-150 픽업 트럭의 리콜에 해당합니다. 이 리콜 넘버는 NHTSA(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의 경우 20V-332이며, 포드 자동차 회사의 리콜 넘버는 20S31입니다. 관련된 차량들은 2014년 10월 1일에서 2016년 8월 1일 포드 디어본 공장에서 제조한 F150 또는 2014년 9월 1일에서 2016년 8월 1일까지 캔자스시티 공장에서 제조한 F150이 대상이 됩니다. 

포드는 2020년 6월 30일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리콜 안내를 전했고, 2020년 10월 28일부터 리콜이 시작되었습니다. 차량 소유자는 포드 고객 서비스(1-866-436-7332)에 연락하여 무상수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리콜 조치로 포드는 소유자에게 이 사실을 알려, 포드 딜러들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를 교체(Labor Operation 20S31B)하고 브레이크 부스터를 검사하여 필요에 따라 무상으로 교체(Laber Operation 20S31C)하게 됩니다. 이에 필요한 부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Year Model Parts Number Description Order
Quantity
Claim
Quantity
2015-2017 All JL3Z-2140-A Brake Mater Cylinder
(includes O-ring)
1 1
All All PM-20 Dot 4 Brake Fluid
(3 required / 4 per sell pack)
1 3
2015-2017 랩터 이하의 모델 HL3Z-2005-G Brake Booster 1 1
All All 3M5Z-2L523-AA Clevis Pin 1 1

 
저의 경우 마스터 실린터에서 부스터로 브레이크액이 새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실린더 뿐만아니라 부스터가 함께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근처의 포드자동차 서비스점은 F-150을 리프트에 올릴 수 있는 여건이 안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이 리프트를 올려 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인지 미국 미캐닉의 교체 영상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캐나다 한인 미캐닉 Bright께서도 같은 부분에 대한 진단을 내려놓고 있습니다.

구독F150 트럭, 브레이크 오일이 모두어디로 사라졌을가? : https://youtu.be/TIkNB6E2Tn8

다행히도, 리프트에 올릴 필요는 없는 수리에 해당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가 한국에서 리콜 수리를 할 수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드의 서비스 정책을 살펴보았습니다.

What is the Ford U.S. Warranty Overseas?
The U.S. warranty applies to cars and light trucks* built for sale and use in the U.S. and the U.S. federalized territories that meet at least one of the following criteria:
- Ordered through a post exchange or ship’s store of the U.S. Armed Services and shipped to the U.S. federalized territories or a foreign country
- Purchased from and delivered directly by Ford Motor Company to entities such as the U.S. Government or the American Red Cross
- Originally registered/licensed and operated in the U.S. federalized territories of Puerto Rico, Guam, Commonwealth of the Northern Mariana Islands (Saipan), American Samoa, U.S. Virgin Islands, or any other U.S. federalized territory
- Purchased, registered/licensed, and operated in the U.S., but then taken by the owner (one who did not purchase the vehicle for resale purposes) to a U.S. federalized territory or any foreign country for business or personal use
If a vehicle needs warranty repairs and falls into one of the four scenarios listed above, but is not a model ordinarily sold in that U.S. federalized territory or that foreign country through an authorized Ford Dealer. Dealers are encouraged to provide that warranty service at no cost to the customer. However, it may be necessary for the vehicle owner to pay the servicing dealer, save the repair order and receipt, and present the documentation to a dealer in the U.S. for refund consideration under the U.S. warranty.

미국(US) 이외의 지역에서 Ford 보증은 어뗘합니까?
미국 보증은 다음 기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미국 및 미국 연방 영토에서 판매 및 사용하기 위해 제작된 자동차 및 소형 트럭 * 에 적용됩니다.
- 미국 군대의 우체국이나 선박 매장을 통해 주문하고 미국 연방 영토 또는 외국으로 배송됩니다.
- Ford Motor Company에서 구매하여 미국 정부 또는 미국 적십자사와 같은 기관에 직접 배송한 경우
- 원래 미국 연방 영토인 푸에르토리코, 괌, 북마리아나 제도 연방(사이판), 미국령 사모아,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또는 기타 미국 연방 영토에서 등록/허가를 받고 운영되었습니다.
- 미국에서 구매, 등록/면허 취득 및 운영되었으나 소유자(재판매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하지 않은 사람)가 비즈니스 또는 개인 용도로 미국 연방 영토 또는 외국으로 가져간 경우
차량에 보증 수리가 필요하고 위에 나열된 네 가지 시나리오 중 하나에 속하지만 해당 미국 연방 영토 또는 공인 Ford 딜러를 통해 해당 외국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모델이 아닌 경우 . 딜러는 고객에게 무료로 해당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권장됩니다. 그러나 차량 소유자는 서비스 딜러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수리 주문서와 영수증을 저장하고, 미국 보증에 따른 환불 고려를 위해 미국 딜러에게 문서를 제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ford.com/support/how-tos/warranty/warranties-and-coverage/what-is-the-u-s--warranty-when-overseas/

위와 같은 포드의 월드워런티 정책에 의하면, 저는 미국에서 구매, 등록/면허 취득 및 운영되었으나 소유자(재판매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하지 않은 사람)가 개인 용도로 외국(한국)으로 가져간 경우에 해당하였습니다. 따라서 코리아에 이메일로 문제를 보고하고 대응 방법을 요청하였습니다.

- 포드링컨 고객센터(근무시간 : 평일 09:00 ~ 18:00) : 1600-6003
- 포드코리아 긴급출동 서비스(운영시간 : 24시간, 주 7일) : 080-300-3673
- 포드코리아 서비스센터 이메일 : infokr1@ford.com

안녕하세요. 고객님.
포드링컨 고객센터 입니다.우선 저희 고객센터에 문의를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포드는 월드 워런티 정책을 시행하기에 외국에서 구매하신 차량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경우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 정식으로 판매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 기술자료, 직원교육 및 장비등의 문제로 서비스에 제약이 있을 수 있는 점 고객님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고객님께서 문의주신 내용에 대한 리콜수리 가능여부는 문의주신 메일을 포드코리아 담당부서, 딜러본사 및 해당 서비스센터에 전달해 재검토후에 빠른 응대드릴 수 있도록 요청 하겠사오니 고객님께 연락이 갈때까지 불편하시겠지만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실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포드링컨고객센터에 연락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리오며, 늘 안전운행 하시고 귀하의 가정에 평온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3.8.8
Nfo-kr, I (I.) <infokr1@ford.com>

포드코리아에서는 위와같이 월드워런티의 일환으로 리콜수리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지역 포드자동차 수리점에서 바로 연락이 왔고, 관련 부품수급에 4-6주가 걸릴 예정으로 안내주셨으며, 부품이 수급되는 때에 맞추어 정비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연락을 주는 것으로 정리해주셨습니다. 
안심하고 차량은 안전하게 집앞에 주차를 해두었습니다.
그러나, 향후 수리 약속에 맞추어 차량을 견인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현재 보험사인 현대해상에서 해당 F150은 중형화물차로 긴급출동 특약에 가입되어 10km이내 3회 무료 견인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차량 정차 지점과 포드 정비소까지의 거리는 대략 8km입니다. 그러나 고장견인의 견우 예약이 불가하며 견인 요청 시간에 맞추어 긴급출동이 이루어진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수리 예약 날자에 맞추어 고장견인을 해야 하는 상황이더군요. 
차량이 크고 4륜 구동이므로 적합한 견인차량 가동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고 요청하니 차량 견인을 대행해 주는 전국레카연합협동조합의 연락처를 받았습니다. 
(주)전국레카연합협동조합 배차사무실 010-9082-4981
전국레카연합협동조합에서는 F150같은 중형화물차량의 경우 견인/구난 이동에 셀프견인을 요청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셀프견인'에 대해 문의하니 이는 셀프로더/세이프로더 견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차량을 뒤에 실어서 운반한다는 의미였습니다. 생각해 보니 귀국이사에 차량이동을 책임졌던 차량이 세이프로더 견인차량이었습니다. 다만 주차 지점에 견인차량이 정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잠깐의 차량 이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엔진오일을 미리 구입해 놓아야 할 형편입니다. 그래서 PM-20을 구입해 만일의 상황에 잠깐의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근 1개월 동안 버스로 출퇴근이라는 낭만을 느꼈네요. 

 

2023.9.17

미리 선인자동차 서비스센터, (구)삼화모터스에 이야기하여, 수리 전날에 미리 차량을 이동해 두어도 되는지 여쭈어보았습니다. 정차해 둘 구체적인 위치를 확인 받아두었습니다. 수리 예약 1일 전, 3.5만원에 미리구입해 놓은 브레이크액 P-20을 준비하고 현대해상 보험사에 사고견인을 요청하여 인근 포드 서비스센터인 선인자동차 서비스센터로 견인을 마쳤습니다. 다행히, 차량이 잠시 움직여 미리 구입하였던 브레이크액이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

견인을 마친 기사님은 현대해상은 기본 견인 거리가 10km로 짧고 타이어펑크를 수리해주지 않아 다른 보험업체를 추천하였습니다. 다른 업체는 특약이 필요하지만 60km로 무료 견인거리가 길며, 보험 비용의 차이는 크지 않다는 안내입니다. 

 

2023.9.18

다음날 아침 10시. 

수리를 맡겨 놓았던 F150차량은 10시 스케줄에 맞추어 수리에 들어갔습니다. 보통 3시간정도 걸리는 마스터실린더 교체 수리는 4-5시간이 걸릴수 있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직장으로 돌아와 업무를 치르며 기다렸는데, 오후 1시 51분 경 서비스센터 측으로부터 수리완료 전화를 받았습니다. 리콜 정비는 4시간만에 완료되었습니다. 

15만 킬로를 넘긴 차량. 15만을 넘기면서 이제 정비할 것은 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장주기 소모품은 모두 교체한 것일까요?

더불어 두가지 추가안내를 받았는데,
차량 왼쪽 하단의 사이드브레이크 케이블 주변 부품들이 녹아 고착화되어,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 후 브레이크가 완전히 해제되지 않는 문제를 안내받았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안내입니다. 
관련하여,  ABS 브레이크 모듈 문제로 경고등이 뜰 수 있다는 안내를 받게 되었습니다. 
향후, F150을 올릴 수 있는 포드자동차 공식 서비스점에 방문하여 해당 부분의 문제를 확인하고 부가적인 정비를 시행할 생각입니다

2023년 8월 7일부터 2023년 9월 18일까지, 무려 43일간 차량은 운행하지 않고 집앞에 정차해 있었습니다.

그 시간동안 버스를 타고 통근했는데, 마이카가 없는 삶이 얼마나 라이프스타일을 크게 변화시키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집에 있던 세단을 대신 몰고 긴 거리를 운행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굉장히 피로하더군요. 전방시야가 제한되고 주변의 높은 SUV를 너머 운전할 수 없으니 더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하느라 피로가 몰려왔습니다. 미대륙을 넘나들던 장거리 운전을 상기하며 F-150의 장점이 다시 한번 느껴졌습니다. 결론은 역시 F-150이 내 차로구나 싶었네요.  

수리를 마친 후 도움을 주신 포드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이메일을 적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포드링컨 관계자님.
지난 F150 차량 리콜 수리에 관련한 이메일을 드린 이후, 천안의 포드자동차 서비스 점인 삼화모터스 측으로부터 전화 연락을 받았습니다. 관련한 사항은 리콜에 해당하며 4-6주후 부품이 도착하면 수리를 해주시겠다는 지점장님으로부터 확답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어제인 2023년 9월 18일  Ford F-150 차량의 브레이크부스터 관련 리콜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수리가 완료된 것과 이를 위해 도와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고자 이렇게 이메일을 드립니다. 한분 한분, 찾아뵙고 감사를 드리고 싶은 마음이지만 어떤 분께서 어떻게 도움을 주셨는지 알 길이 없어 이메일로 고마움을 대신하는 것에 양해를 구하고 싶습니다.
2020년 중반부터 인터넷에서 포드의 정비 매뉴얼을 검색하며, 한국에서 고칠 수 없는 것들을 직접 수리하여 차량을 운행해 왔습니다. 해당 영문 메뉴얼에서 포드는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한다는 문구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은 바 있었습니다. 이번 리콜 수리 경험이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포드의 철학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포드링컨 고객센터 입니다. 고객님 칭찬 메일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주신 소중한 이메일 포드본사와 딜러본사 및 서비스센터에 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포드링컨고객센터에 연락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리오며, 늘 안전운행 하시고 귀하의 가정에 평온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3.9.19
Nfo-kr, I (I.) <infokr1@ford.com>

이상으로 포드 차량의 월드워런티를 통해, 리콜 정비를 마친 경험을 마칩니다. 도움을 주셨던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선인자동차 천안 서비스센터 박상복 지점장님 고맙습니다. 

선인자동차 포드링컨 천안 서비스센터
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천안대로 566 (구성동 50-24)

전화번호 : 041-563-0009
업무시간 : 평일 AM 9:00 ~ PM 6:00 / 토요일 AM 9:00 ~ PM 1:00 / 휴일 (일요일 및 공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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