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중국과 몽골의 고비 사막에서 많은 양의 황사가 불어오는 봄에 높은 수준의 대기 오염을 겪습니다. "아시아의 먼지" 또는 "황사"로도 알려진 이 현상은 모래의 미세한 입자와 먼지, 그리고 중금속과 산업 화학물질과 같은 오염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황사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제 사람들은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고, 정부는 또한 고위험 기간 동안 대기질 주의보 발령은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텁텁하고 목이 따가울 정도로 진행되는 황사 날씨에 편안한 운전을 위해 아래와 같은 기구들을 구입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에어컨디셔너를 내기 순환으로 돌려 넣고, LG 차량용 공기청정기 둘을 강하게 돌리고 나서야 미세먼지 수준을 떨어뜨릴 수 있었습니다. 여러 고민 중에 자동차 캐빈 필터를 바꾸어보는 대안을 찾기에 이르렀습니다. 포드의 순정 캐빈 필터는 $22의 Motocraft FP-79 (FL3Z19N619A)로 공기정화능력은 그럭저럭 수준입니다.
반면 HEPA 필터는 공기 중에서 매우 작은 입자를 제거하도록 설계된 공기 필터의 한 종류로 섬유 유리와 같은 재료로 구성된 촘촘한 섬유 매트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인 알러겐보다 작은 0.3미크론 크기의 입자를 포착하게 됩니다. 따라서 먼지, 곰팡이, 꽃가루, 애완동물 돌멩이, 박테리아를 포함한 다양한 오염 물질을 공기에서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보쉬에서 고맙게도 F150에 맞는 에어컨 필터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국내에 판매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Bosch 6081C 실내 필터를 아마존에서 주문해야 했습니다.
가격은 $19.99로 저렴한 편입니다.
설치를 위해 오랬만에 글러브 박스를 열었습니다.
글러브 박스 오른쪽 하단의 래치를 해제해 줍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고무 걸이 부분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무리해서 당길경우 플라스틱이 파손될 수 있습니다.
고무 걸이는 왼쪽 상단과 오른쪽 상단부위에 위치합니다. 손으로 해당 부분을 가늠해 고무가 위치한 플라스틱 부분을 밀어젖히면서 글러브박스를 내려둡니다.
그리고 글러브 박스 상단의 트림을 제거합니다. 고무트림 제거 후, 나무 트림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글러브 박스 상단 수납부를 고정하는 볼트 두개를 7번 소켓으로 풀어내고, 잡아당겨 뜯어냅니다.
위처럼 볼트 두개를 해제하면 뜯어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허니컴 패턴이 있는 곳이 캐빈필터 입구입니다. 이를 열어 이전 캐빈 필터를 꺼냅니다.
그리고 새로운 필터를 넣습니다. 조립은 해제의 역순입니다.
새로운 HEPA 필터의 능력을 기대하던 찰라 미세먼지가 유달리 심하던 날, 실내의 먼지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M2.5 및 PM10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도로 주행으로 확인한 결과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양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로 환경에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상온에서 증기압이 높은 유기화학물질인데, 이는 쉽게 증발해 공기 중에 떠다니는 오염원을 의미합니다. VOC는 차량 배기 가스, 가솔린 및 디젤 연료 증발, 아스팔트 포장재 등 고속도로 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소스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벤젠, 톨루엔, 자일렌, 그리고 포름알데히드를 포함합니다. 높은 수준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에 노출되면 눈, 코, 목의 자극, 두통, 어지럼증, 그리고 암과 같은 더 심각한 건강 영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HEPA 필터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과 냄새와 같은 특정 유형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오염물의 경우 활성탄 필터같은 추가 방법이 필요합니다. 운전 중 매캐한 냄새를 맡을 일이 많았습니다. 냄새로 확인할 수 없는 많은 오염원이 염려스러워 다음 구매에는 활성탄 필터를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