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3년째 F150을 운용 중입니다. 어김없이 연말이니 보험 갱신 연락이 오더군요.
역시 같은 곳, (주)서브인스에서 보험을 갱신하게 되었습니다.
보험 갱신일 | 보험회사 | 차종 | 범위 | 연령 | 할인할증 | 총 보험료 |
2020.12.07 | 현대해상화재보험 |
화물-4종(밴형)
|
부부한정 | 만35세 | 17Z / 54.9% | 944,670원 |
2021.12.07 | 현대해상화재보험 |
화물-4종(밴형)
|
부부한정 | 만35세 | 18Z / 53.3% | 794,290원 |
2022.12.07 | 현대해상화재보험 |
화물-4종(밴형)
|
부부한정
|
만35세
|
19Z / 48.7%
|
652,190원 |
국내 자동차 관리법상 화물차 규정은 적재 공간의 바닥 면적이 최소 2㎡ 이상이면서 승차 공간과 분리되어 있고, 화물 적재 공간의 윗부분이 개방된 구조의 차량을 픽업트럭으로 정의하며 이를 화물차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제 F150은 화물-4종(밴형)으로 구분됩니다.
부속품 기계장치는 이모빌라이저(Immobilizer)(차량가액포함),에어백(D)(차량가액 포함),블랙박스/빌트인캠(10만원),자동변속기(차량가액포함 ),ABS(차량가액포함) 등입니다.
담보내용
|
보험가입금액 및 보상한도
|
2020.12.07 |
2021.12.07
|
2022.12.07
|
|
대인배상
|
무한
(1인당) |
의무 : 자배법에서 정한 금액
|
105,850 |
83,410
|
62,120
|
임의 : 의무담보 초과분
|
154,910 |
138,610
|
149,780
|
||
대물배상
|
10억원한도
(1사고당) |
의무: 자배법에서정한금액
|
215,170 |
181,820
|
162,630
|
임의 : 의무담보 초과분
|
51,910 |
72,380
|
61,060
|
||
자동차상해
|
사망/후유장애 1억원 한도(1인당)
|
52,080 |
42,390
|
23,280
|
|
부상 3천만원 한도(1인당)
|
|||||
무보험차상해
|
2억원한도 (1인당)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포함) |
2,610 |
2,420
|
2,580
|
|
자기차량손해
|
차량가입금액 : 해마다 변동
자기부담금 : 피보험자동차 손해액의20% (20만원 ~ 50만원) |
179,660 |
130,900
|
87,050
|
|
자기차량손해보장 확대특약
|
155,160 |
113,280
|
73,670
|
||
하이카서비스
|
하이카서비스(중형 화물· 승합) 3회
|
27,320 |
29,080
|
30,020
|
|
특별약관
|
특약보험료
|
0 |
0
|
0
|
|
총 적용보험료
|
초회보험료
|
944,670원 |
794,290원
|
652,190원
|
위와 같이 보험료가 많이 줄었습니다. 해마다 차량가입금액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픽업트럭의 자동차 보험관련 소식을 살피다보니, 픽업트럭의 보험료가 비싸다는 기사*를 보게 됩니다.
(1) 일반 승용차가 아닌 화물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의 보험 경력이 인증되지 않음
(2) 일반 승용차의 보험료 대비, 픽업트럭의 보험료가 평균 30만원에서 50만원 정도 더 비쌈
(3) 블랙박스장착, 운전자 범위한정, 주행거리 등 특약할인항목이 적음
이 기사의 설명과는 다릅니다.
(1) X, '운전경력은 3년이상'을 인정받아 17Z로 시작되었습니다. 보통 11Z로 시작하며 매해 사고가 없어 보험료가 줄고 있습니다.
(2) △, 첫해 보험료가 90만원에 이르렀지만 지금은 60만원대에 안착하였습니다.
(3) △, 화물차는 블랙박스 특약이 없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화물차도 1년 보험 만기 후 5000km 미만으로 주행하였다면 환급액이 생기는 특약할인항목이 있습니다. 다만 승용차의 15000km에 비해 주행거리 적용이 짧습니다.
*참고
(1) 조용혁기자 “세금 싸니깐 탈 맛나죠?” 저렴한 픽업트럭 세금이 아무 의미 없는 이유, 오토포스트, 2022년 5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