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두사진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차문을 열었음에도 전동스텝이 내려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사이드 스텝의 경첩부분에 녹이 슬거나 모래가 끼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4계절이 뚜렸한 지역에서 해당 부위에 부식이 진행되면 전동스텝이 전개되지 않거나 발판이 내려오다가 다시 들어가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아래 PDF 파일은 포드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아래에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GENERAL SERVICE BULLETIN Power Running Board (PRB) Deployment Concerns - Grinding Noise, Auto Reversal And/Or Stopping In Mid-Travel
18-7081 05 December 2018
Model :
Ford
2015-2019 F-150
2017-2019 F-Super Duty
2015-2019 Expedition
Lincoln
2015-2019 Navigator
Summary :
Power Running Board Cleaning And Maintenance
Service Instruction
Some 2015-2019 F-150/Expedition/Navigator and 2017-2019 F-Super Duty vehicles equipped with power running boards may exhibit a grinding noise, auto reversal and/or stopping in mid-travel during deployment. This article will provide cleaning and maintenance instructions to help prevent these types of concerns.
서비스 지침
장착한 일부 2015-2019 F-150/Expedition/Navigator 및 2017-2019 F-Super Duty 차량의 파워 런닝 보드가 작동 중에 갈려나가는 소음, 전개 중에 자동으로 되접힘이 일어나거나 도중에 정지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문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청소 및 유지 보수 지침을 제공한다.
Cleaning: Fully deploy the running boards and inspect the tracks for signs of dirt or debris. The manual deployment procedure can be found in the vehicle’s Owner’s Manual. If the running boards will not fully deploy, extend the running boards by hand by placing downward force on the running board as it deploys.
If there is dirt/debris buildup, clean between the links and bushing ends/tracks using high-pressure water. The use of a car wash wand is best to prevent excessive water pressure from damaging nearby components. (Figure 1)
Using a penetrating grease like Motorcraft® Penetrating and Lock Lubricant to clean the bushing locations of both running board hinges. This will help remove any embedded rust/debris that pressure washing may not have removed. If any leftover debris/rust is present after using the penetrating grease, use a pressure washer once more to help remove it. (Figure 3)
Once cleaned, fully retract and deploy each power running board to verify correct operation.
청소: 런닝보드를 완전히 전개하고 트랙에 먼지나 파편의 흔적이 없는지 검사합니다. 수동 전개 절차는 차량 사용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런닝보드가 완전히 전개되지 않을 경우, 전개될 때 런닝보드를 아래로 힘을 주어 손으로 런닝보드를 내립니다. 오물/쓰레기가 쌓인 경우 고압수를 사용하여 링크와 부싱 끝/트랙 사이를 청소합니다. 세차건을 사용하는 것이 주변 부품에 과도한 수압이 가해지지 않도록 방지하는 데 최선입니다. (그림 1, 2)
모터크래프트® Penetrating and Lock Lubricant와 같은 침투 그리스를 사용하여 보드 힌지의 부싱 위치를 청소합니다. 이렇게 하면 압력 세척을 하지 않았을 수도 있는 녹/녹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통 그리스를 사용한 후 남은 찌꺼기/녹이 있으면 한 번 더 압력 세척기를 사용하여 제거합니다. (그림3)
세척이 끝나면 각 전원 런닝 보드를 완전히 접고 전개하여 올바른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Maintenance : To help prevent power running board deployment concerns in the future, using a lithium grease can help to keep debris away from the moving parts of the running board. Use Motorcraft® Multi-Purpose Grease on each bushing location. Four bushing locations shown. (Figure 4) There are 16 bushings per running board. Example of multi-purpose grease usage on two bushings. (Figure 5) Lubricate the inside and outside.
유지관리 : 향후 파워 러닝 보드 전개에 대한 우려를 방지하기 위해 리튬 그리스를 사용하면 러닝 보드의 이동 부품으로부터 이물질을 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부싱 위치에 Motorcraft® 다목적 그리스를 사용하십시오. 4개의 부싱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림 4) 런닝 보드 당 16개의 부싱이 있습니다. (그림 5) 내부와 외부를 윤활합니다.
If power washing and lubrication didn’t correct the concern, the power running boards can be realigned if they are still binding during deployment. The power running board bolts can be loosened allowing the running board to free float for alignment. Once the running board is in the desired position, tighten following the torque sequence.
References: Proper Care and Cleaning instructions for the power running boards in the Owner's manual.
고압 세척과 윤활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전개 중에 재접힘 현상이 있다면, 파워러닝보드를 재정렬할 수 있습니다. 파워 런닝 보드의 볼트를 느슨하게 하면 런닝 보드가 정렬을 위해 자유롭게 떠오를 수 있습니다. 런닝 보드가 원하는 위치에 있으면 토크 순서에 따라 조이십시오.
참조: 사용 설명서의 전원 런닝 보드에 대한 적절한 관리 및 청소 지침.
2022.9.26
여름 장마 이후, 남은 물기가 파워러닝보드의 힌지를 녹슬게 하며 생기는 문제로 WD-40 Specialist® 실리콘 윤활제를 이용하여 수분에 저항하며 윤활을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WD40을 각 전동스텝의 힌지에 적절히 발라줍니다.
왼쪽은 뒷좌석측, 오른쪽은 앞좌석측의 경첩부분입니다. 정면에서 바라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밖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이 경첩 부분은 4개의 나사구조가 있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골고루 WD40을 적용합니다. 해당 경첩부분들은 접혀지게 되면 아래처럼 차체 하부에서 접히게 됩니다. (왼쪽=후방, 오른쪽=전방) 내측에 한번 더 접히는 관절구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위도 앞뒤로 WD40을 뿌려줍니다.
특히 전방측에는 이들을 구동하는 모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운전중 많은 오염이 발생하는 곳이기도 하면서 발판을 구동하는 지점이 좀 더 긴 힌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 부위도 뿌려줍니다. 다행히 아래처럼 해결되었습니다
2023.2.26
2022년 11월부터 시작된 겨울에 다시 파워러닝보드가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간간히 문제를 일으는 상황입니다. 그간 사용한 WD-40 Specialist® 실리콘 윤활제로 간간히 해결하였지만 윤활은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외부가 따뜻할 때 훨씬 더 잘 작동하는 상황입니다.
WD-40 Specialist® 실리콘 윤활제의 유효 사용 온도는 -100°F에서 500°F 사이입니다. 즉, -73°C에서 260°C입니다.
왜 겨울에 특별히 문제가 되는지 생각해보자면, WD-40 Specialist® 실리콘 윤활제가 낮은 온도에 취약할 수 있고 더불어 겨울 공도 노면에서 유입된 염분이 러닝보드 구동계를 녹슬게 하고 작동을 어렵게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불순물이 윤활을 어렵게 하는 것이라면, 부식 방지 보호막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WD-40을 바꾸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WD-40 Specialist® White 리튬 그리스는 녹방지 막을 남기는 제품입니다. 유효사용 온도는 0°F-300°F, 즉, -17°C에서 148°C입니다.
먼저 금속 브러쉬로 조인트 부위에 보이는 녹을 닦아냈습니다.
WD-40 Specialist® White 리튬 그리스를 연결부위에 도포합니다. 이후 10분마다 보드를 여러 번 순환시켜 오염물이 빠져나가고 WD-40 Specialist® White 리튬 그리스가 러닝보드 관절에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구동계가 오래 작동할 수 있도록 기도하는 마음입니다. 세차 중 해당 부위를 세척하고, 특별히 건조하며, 마른 후에는 꼭 윤활제를 뿌리는 것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향후, [CRC] Heavy Duty Corrosion Inhibitor같은 해양선박용 녹 방지제를 적용해 볼 생각입니다.
향후, 최악의 경우로 모터가 나가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모터만을 재설치 할 수 있습니다.